인기 Fund 보기

TDF(타깃 데이트 펀드) 일문일답

2022.11.04

삼성자산운용_도비라_960x960_수정.png


최근 디폴트 옵션 도입으로 퇴직연금을 어떻게 운용할지에 대한 선택이 한층 더 중요해졌는데요. 이처럼 퇴직연금 운용 자율성이 높아지면서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투자자들에게 TDF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MZ세대 직장인들에게도 인기라는 TDF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자산운용_내지_960x654_01.png


Q. TDF란 무엇일까요?


TDF는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투자자의 은퇴 시점에 맞춰 위험자산(주식)과 안전자산(채권)의 투자 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펀드를 말하는데요. 아직 은퇴 시점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위험자산의 비중을 높이고, 은퇴 시점이 가까울수록 안전자산의 비중을 늘리는 식으로 운용됩니다.


은퇴 시점이 많이 남았을 경우에는 단기적으로 투자성과가 좋지 않더라도 이를 만회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정성보다는 수익성을 추구하게 되고, 공격적으로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죠. 하지만 은퇴가 코앞이라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높은 수준의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는 꾸준한 성과가 나도록 자산을 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Q. TDF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왜 TDF에 투자해야 하죠?


TDF는 하나의 상품에 가입하더라라도 주식, 채권, 대체 자산 등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할수 있습니다. 또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가 자동으로 조정되는데요. 이를 ‘리밸런싱(Rebalancing)’이라고 합니다.


리밸런싱은 포트폴리오 안에 있는 자산들의 비중을 조절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많이 오른 자산은 일부 수익을 실현하고 하락한 자산은 다시 낮은 가격에 매입하여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건데요. 투자를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은 개인 투자자가 실행하기에는 어렵고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TDF는 이 과정을 전문가가 대신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_내지_960x654_02.png


Q. 생애주기에 따라 자산 비중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TDF는 목표로 한 은퇴시점이 다가올수록 위험 자산 비중을 줄이고 채권과 같은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은 자산의 비중을 늘려가는데요. 이렇게 생애주기에 따라 위험 자산의 비중을 줄이는 모습이 비행기가 착륙하는 궤도를 닮았다고 해서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라고 부릅니다.


글라이드 패스는 자산운용사가 목표 시점까지 TDF 자산을 어떻게 운용해 나갈지를 표준화 및 구체화한 일종의 펀드 운용 로드맵인데요. 투자자는 글라이드 패스를 통해 앞으로 자산이 어떻게 운용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_내지_960x654_03.png


Q. TDF 뒤에 붙은 숫자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TDF 뒤에 붙은 2030, 2040 같은 숫자를 ‘목표 시점(Target Date)’, 혹은 빈티지라고 합니다. 빈티지는 원래 와인에 사용되는 용어로, 수확 시점을 의미하는데요. 만약 어떤 와인의 빈티지가 2015라면 그 와인은 2015년에 수확한 포도로 만들어진 와인이라는 뜻입니다.


TDF에서의 빈티지는 목돈이 필요한 시점, 즉 투자자가 은퇴할 것으로 예상되는 연도를 말합니다. 은퇴 예상 시점이 2040년인 투자자는 이름에 ‘2040’이 들어간 TDF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외에도 출생년도에 60을 더해서 자신에게 맞는 TDF를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1990년 출생했다면 60을 더한 2050 빈티지 TDF가 추천되는 것이죠.


Q. 국내 TDF 시장 현황은 어떤가요?


TDF는 1996년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고, 국내에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도입 당시 672억원 규모였던 TDF 순자산은 매년 두 배 성장을 거듭하면서 10조 8731억원 규모까지 성장했는데요. 오는 12일부터 ‘디폴트 옵션’이 도입되면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ICI, 제로인, 삼성자산운용 (2021년 말 기준)


+ 여기서 잠깐! 디폴트 옵션에 대해 궁금하다면? 포스트 게시물 보러가기


Q. TDF,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TDF에서 눈여겨봐야 할 기준들이 있습니다. 바로 지속성, 안정성, 수익성 등인데요. 30년 이상 길게 믿고 맡길 수 있는 회사가 운용하는지, 글로벌 분산투자를 하여 변동 위험성을 낮춘 설계인지, 보수나 수수료 등 투자비용이 적게 들어 초장기 투자에 적합한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TDF를 활용하면 보다 쉽고 편하게 은퇴 이후의 삶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연금을 직접 운용해 보고 싶지만, 투자 경험이나 재테크 지식이 부족해 시작하지 못하고 있거나, 노후 대비 목적이 아닐지라도 내 자금을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면서 관리하고 싶다면 TDF라는 선택지가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ㅇ 투자자는 집합투자증권에 대하여 금융상품판매업자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간이)투자설명서 및 집합투자규약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ㅇ 집합투자증권은 자산가격 변동, 환율 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ㅇ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재간접형펀드는 피투자펀드 보수 및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ㅇ 연금펀드의 경우 중도해지하거나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 세액공제 받은 납입원금 및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ㅇ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승인필 제220708-1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