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ETF 보기

테슬라에 투자하면서 배당금까지?

2024.01.12

삼자운-테슬라인컴_네이버포스트_썸네일_2.png

삼자운-테슬라인컴_메인이미지.png

테슬라.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전기차 산업 자체가 테슬라 덕분에 성립한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대표적인 굴뚝 산업으로 꼽혔던 자동차 산업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성과에, 전 세계는 이 혁신 기업에 주목했고, 그를 증명하듯 테슬라 주가는 엄청난 상승을 했습니다. 그런데 테슬라 투자, 인기가 많은 만큼 방법도 다양한데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테슬라의 성장 배경과 다양한 투자방법, 그리고 마지막엔 배당금까지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ETF의 소식까지 차근차근 파헤쳐 봅시다.

혁신 기업에 몰려든 투자자들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데, 그 누구보다 빠른 눈과 손을 지닌 투자자들이 이를 놓칠 리가 없죠. 증권시장에서 성장은 곧 주가 상승을 의미하며, 혁신의 뜻은 성공적인 투자의 보증수표나 다름없으니까요. 특히 테슬라의 도전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기 시작하면서, 테슬라의 잠재력을 눈여겨본 투자자들이 하나둘 모여들었죠.

그러나 테슬라가 투자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종목이라는 별명까지 얻게 된 건 상당히 최근의 일입니다. 본격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된 건 2020년부터예요. 당시 전기차 시장은 본격적으로 개화하고 있었고, 테슬라는 우여곡절 끝에 대량생산이라는 엄청난 난관을 넘어 사업이 활기를 띤 상태였습니다. 순풍이 불어오는 가운데 다른 요소들까지 맞물리며 테슬라의 주가는 폭등했습니다. 1년 사이에 무려 700%가량 급등했죠.

image.png

*2024.01.11 기준

테슬라는 이후에도 놀라운 주가 퍼포먼스를 펼쳤습니다. 비록 2020년 수준은 아니었지만, 투자자들을 설레게 하기에는 충분했죠. 게다가 전기차 산업은 이제 막 궤도에 올랐을 뿐이니까요. 하루가 다르게 커지는 기대감 속에서 테슬라는 투자자라면 누구나 눈여겨봐야 하는 종목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내게는 테슬라 너뿐이야!"

테슬라에 대한 투자자들의 사랑은 시간이 지나도 식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테슬라는 보관금액 규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테슬라에 투자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테슬라 역시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적을 냈는데요. 지난해 연초 테슬라의 주가가 108.10달러였는데 248.48달러로 한 해를 마무리 했으니, 일년간 무려 130% 가까이 상승한 셈입니다. 기저 효과를 무시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놀라운 퍼포먼스라는 건 분명합니다.

실제 지난해 공매도 투자자들이 가장 큰 손실을 본 주식이 테슬라라는 것만 봐도, 이 기업이 지난해 얼마나 선전했는지 알 수 있죠. 공매도란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투자 기법으로, 쉽게 말해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떨어질수록 수익을 냅니다. 즉 공매도 투자자가 손실을 봤다는 건 예상 외로 주가가 올랐다는 거고, 테슬라를 믿은 투자자들은 보답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image (1).png

출처: Bloomberg Markets(2024.01)

지난해 이름값에 걸맞은 모습을 보인 테슬라지만, 올해는 다소 부진합니다. 시장 전반이 연초부터 약세를 보였기 때문에 테슬라도 압력에서 벗어날 수 없었죠. 여기에 대규모 리콜 소식이나 전기차 판매량 왕좌를 놓쳤다는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주가는 약세를 면치 못했어요.

그런데도 투자자들은 여전히 상승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새해 첫 주 동안 테슬라는 순매수결제액 기준 2위를 기록했어요. 해가 바뀐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테슬라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뜻입니다.

테슬라_순매수_2위.png

*출처: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테슬라에 투자하는 방법

테슬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만큼, 테슬라에 투자하는 방법도 여러가지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지에 따라 전략의 장단점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따라서 각 투자 방식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1. 직접 투자

가장 간단하면서도 쉬운 투자 방법입니다. 바로 테슬라의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거죠. 이 방법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역시 테슬라에 온전히 투자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이는 직접 투자의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죠. 테슬라의 주가가 상승하면 오른 만큼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반대로 테슬라의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위험 회피가 불가능하니까요.

2. ETF활용

또 다른 투자 방법으로는 ETF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테슬라가 포함된 ETF에 투자하는 거죠. 다만 이 경우에는 테슬라의 주가 상승분이 고스란히 반영되지 않습니다. 비중에 따라 다르기는 하겠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셈이니까요. 물론 이 점은 반대로 테슬라의 주가가 지지부진할 때 다른 종목을 통해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테슬라를 담고 있는 상품은 그 종류가 무궁무진한데요. 크게는 대형 우량주를 묶은 상품부터 기술력을 내세운 종목만 골라 담은 상품,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하는 기업만 선별한 상품, 전기차 산업에만 집중 투자하는 상품까지 다양해요. 이른바 밸류체인 관련 상품도 있고요. 가령 테슬라 밸류체인 ETF는 테슬라와 테슬라와 협업하는 공급업체들만 따로 묶은 상품입니다. 또한 옵션을 더해 구조에 변화를 준 상품도 많습니다.

3. 테슬라에 투자하는 새로운 방법

다양한 ETF가 있다고 하니, 테슬라에 투자하면서도 다양한 국면에 대응할 수 있는 상품도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약세장에 인버스 상품으로 대응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당연히 있습니다. 바로 일드맥스 테슬라 옵션 인컴 전략 ETF(TSLY)예요. TSLY ETF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유는 명확합니다.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차익실현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TSLY란?

잠시 TSLY의 구성을 보면, 네 개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테슬라 콜옵션 매수, 테슬라 풋옵션 매도, 테슬라 (단기) 콜옵션 매도, 그리고 미국채와 현금입니다. 우선 테슬라 콜옵션 매수와 테슬라 풋옵션 매도, 이 두 옵션은 테슬라 보통주를 보유한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그리고 테슬라 (단기) 콜옵션 매도, 미국채와 현금 이 두 요소가 당장의 수익, 즉 인컴을 창출해내는 겁니다.

직접 투자나 다른 ETF와는 결정적으로 다른 요소인 테슬라 (단기) 콜옵션 매도를 조금 더 자세히 봅시다. 쉽게 말하면,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 현재 테슬라 주가보다 일정 수준 더 높은 행사 가격을 지닌 콜옵션을 만든 다음 그걸 파는 거예요. 주기적으로 말이죠. 즉 인컴 창출 수단인 셈이에요. 물론 이 과정에서 손해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 손해는 가격이 올라갔을 때 보는 이득으로 메꾸게 됩니다.

참고로 테슬라 투자 상품에는 자칫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미국채와 현금도 인컴의 안전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해요. 미국채에 투자해 받는 이자로 인컴의 상당 부분을 충당하는 구조거든요. 덕분에 투자자는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 미국에만 있다?

테슬라에 투자하면서 동시에 매달 꾸준히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니, 듣기만 해도 무척 획기적인 상품이라는 생각이 들죠. 그럼 이런 상품은 미국에만 있는 걸까요?

삼자운-테슬라인컴.png

사실 지금까지는 그랬는데요. 곧 국내에서도 비슷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바로 1월 23일 상장예정인 Kodex 테슬라 인컴 프리미엄 채권 혼합 액티브 ETF예요. 이름만 보면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핵심은 TSLY와 비슷합니다.

“테슬라 주식을 사면서 /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해서 투자자가 매월 분배금을 받을 수 있고 / 투자한도에 제약이 있는 퇴직연금계좌에도 100% 꽉 채워 담아서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든 액티브 ETF”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옵션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면서, 더욱 유연성 있는 투자를 원하신다면, 이 상품을 잘 활용해 투자 전략을 짜보는 것은 어떨까요?

ETF 명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 액티브ETF

상장일(예정)

2024.01.23

위험 등급

3등급 (보통 위험)

총 보수

연 0.39%

(집합투자: 0.364%,

AP: 0.001%,

신탁: 0.015%,

일반사무: 0.01%)

관련 상품 추천

상품명 클릭시 해당 상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