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화ㅣ심화가이드
현물 ETF
선물과 현물의 의미
선물과 현물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오늘은 지난시간 H(Hedge)에 이어서 상품에 붙어있는 선물,합성 용어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물과 현물은 서로 반대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
현물거래
현물거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거래를 뜻합니다. 돈을 지불하면 그에 상응하는 물건을 얻게 되는 형식입니다.즉, 매매의 대상물이 실존하고 거래대금과 대상물이 동시에 교환되는 것을 뜻합니다.
-
선물거래
선물거래는 현물과 달리 미래의 특정 시점에 특정 물품이나 금융상품을 특정한 가격에 사거나 팔기로 약속하는 것을 뜻합니다.
선물과 현물의 차이점
선물과 현물은 어떻게 다른가요?
-
1 시장의 가치에 따라 즉시거래 vs 미래 시장의 가치에 따라 손익
현물거래는 거래 시점에 시장의 가치에 따라 즉시 거래를 하게 되지만, 선물거래는 즉시 거래가 일어난 것이 아니므로 미래의 시장 가치에 따라 이익을 볼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
2 물건 보관비용이 들지 않는 선물거래
현물거래는 거래 즉시 물건을 얻게 되므로 물건을 보관하는데 비용이 들게 되지만, 선물거래는 물건을 즉시 얻는 것이 아니므로 보관하는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자재 투자를 할 경우에는 선물로 거래하면 용이합니다.
-
3 거래에 필요한 비용의 차이는?
현물거래는 거래 즉시 현금이 모두 나가지만, 선물거래는 계약 당시에는 증거금만 내면 되므로 현물거래보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선물의 가격 결정
선물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선물은 일정 시점의 가격을 미리 정해두고 거래되는데, 이 때 가격은 현물 가격에 금리와 수요&공급 등을 반영하여 결정을 하게 됩니다. 현물 가격이 상승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가격이 높게 형성되고, 하락될 것으로 보이면 선물 가격도 낮게 형성됩니다.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선물 가격은 보통 월 단위로 나오게 되는데, 보통 그 월을 따서 월물이라는 표현을 씁니다(ex. 7월물, 8월물, 9월물). 월물이 나올때마다 선물 가격이 높아지는 상황은 콘탱고(Contango)라고 하며, 월물이 나올때마다 선물 가격이 낮아지는 상황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합니다.
선물 롤오버와 롤오버 효과
롤오버가 뭔가요?
선물은 거래를 하기전까지는 물건을 받지 않지만, 만기가 되는 순간 거래를 하므로 물건을 전달받아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이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만기가 다가오는 선물을 아직 만기가 남은 선물로 교체하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물건을 받게되면 보관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물건을 실제로 갖지 않으면서도 그 물건에 투자하기 위해서 선물거래와 롤오버를 사용하게 됩니다.
만기가 다가오는
선물
만기일
만기가 남은
선물
만기일이 도달하게 되었을 때 실제 물건을 받지 않기 위해서 조금 더 먼 만기를 가지고 있는 선물로 교체하는 작업을 롤오버라고 합니다.
롤오버를 할때는 시장상황에 따라 비용이 들수도 있고, 반대로 수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선물 가격이 높게 평가되어지는 콘탱고(Contango)상황에서는 롤오버를 하면 같은
가격으로 적은 양을 계약하기 때문에 이때 롤오버 비용이 발생된다는 표현을 쓰게 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선물 가격이 낮게 평가되어지는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인 상황에서는 롤오버를 할때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양을 계약하기 때문에 롤오버 수익이 발생된다는 표현을 쓰게 됩니다.
롤오버 방식에도 차이가 있는데 현재 월과 가까운 월물로 롤오버하는 것을 근월물 롤오버 방식이며, 현재 월과 먼 월물로 롤오버하는 것을 원월물 롤오버 방식이라고 합니다. 둘다 특정 대상에 투자하는 효과를 보지만 근월물이 많을 수록 상대적으로 현물의 가치와 가깝고, 원월물이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미래 전망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시장상황과 투자 전략에 따라 롤오버 방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약
주의 깊게 투자해야하는 선물투자
선물투자는 보관비용, 증거금제도 등의 이유로 투자를 조금 더 용이하게 해주지만 그만큼 여러 요인에 의해 리스크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리하고, 주의 깊게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물 ETF 또한 선물을 이용해 운용이 되어지고 있는 상품인만큼 특별히 더욱 주의깊게 관리가 되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