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포스트

하루만 맡겨도 이자 수익을! 파킹형 ETF 알아보기

2023.02.06
하루만 맡겨도 이자 수익을! 파킹형 ETF 알아보기

1.png


주식시장이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적극적인 투자를 잠시 쉬어 가고 있는 투자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쉬고 있는 투자자금을 그냥 두는 것보다는 파킹형 ETF에 넣어 두면 안정적으로 보유하면서도 어느 정도의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데요. 최근 투자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파킹형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자금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파킹형 상품 인기


2.png


차를 잠시 주차했다가 빼는 것처럼 자금을 언제든 넣고 뺄 수 있는 금융 상품을 파킹형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인출에 대한 별도의 페널티가 없어 운용 유연성이 높으며, 단기간에도 이자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파킹형 ETF는 주식 계좌를 통해 쉽게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킹형 ETF 현황 및 특징


3.png


주요국의 긴축 정책 등의 이유로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며 금리와 연계된 ETF가 파킹형 ETF로 통용되고 있는데요.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는 상장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습니다. 이 같은 모습에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증가했는데요. 실제로 상장 1년도 되지 않은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의 순자산 총액은 최단기간에 3조원을 넘어서는 결과를 기록하기도 했죠.*

*출처: 한국거래소, ETF 순자산 TOP 10 (2022년 9월 28일 기준)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는 한국 무위험지표금리(KOFR) 지수를 추종하는데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 간 금융거래를 기초로 하고, 만기가 하루인 초단기 거래이기에 무위험 투자에 가까운 특징을 갖고 있어 여윳돈을 잠시 거치하기에 용이합니다. 그렇다면 파킹형 ETF에 투자할 때 따로 유의해야 할 점은 없을까요?


파킹형 ETF 투자 시 고려할 점은?


4.png


파킹형 ETF에도 손실이 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파킹형 ETF인 ‘Kodex KOFR금리액티브 ETF’의 경우 매영업일 기준 이자 수익이 확정될 뿐 아니라 누적되기 때문에 금리 변동에 따른 손실 위험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만, 마이너스 금리 상황에서는 이자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금리 연계형 ETF가 방어적이면서도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처가 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증시 분위기는 언제든 하루아침에 뒤바뀔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당분간 금리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이 한파를 겪으면서 투자자들의 고민도 깊어질 수 있는 시기인데요. 한 템포 쉬면서 다음 도약을 위한 숨 고르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럴 때 파킹형 ETF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보시는 건 떨까요?


5.png


6.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