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포스트
고금리 상황 속 빛을 발하는 1년만기 은행채 ETF!
2023.09.05
지난해부터 이어진 높은 긴축 강도, 지금에 이르러서야 겨우 금리 인상이 마무리되는 분위기입니다. 금리 수준이 높아진 만큼, 안정적인 자금 관리를 위해서 채권 및 채권투자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특히 회사채와 비교해서 신용도가 높고 금리도 우수한 은행채 선호도로 인해 실제로 Kodex 23-12 은행채 액티브 ETF 의 순자산이 2조원을 돌파했습니다. (2023년 7월 3일 기준) 오늘은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9월12일(화), Kodex에서 다시금 새롭게 출시 예정인 Kodex 24-12 은행채 액티브 ETF에 대해 소개합니다.
수많은 채권형 상품 중, Kodex 은행채 상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지금 시점에서 은행채 상품이 갖는 장점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금리가 높아져 있으며 추후 하락이 기대되는 지금과 같은 시점에서는, 채권의 가치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채권 종류 중 은행채가 가진 강점은 바로 밸런스가 아닐까 합니다. 회사채보다는 신용도가 높아 안정적인 동시에, 국고채보다는 신용도가 낮지만 상대적으로 좀 더 높은 이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운용사 중에서 가장 많은 채권형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그중 우량한 신용도를 가진 은행채에 투자하는 Kodex 23-12 은행채액티브ETF 상품이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채권상품, 그 중에서도 은행채에 관심이 간다면 Kodex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Kodex 24-12 은행채(AA+이상)액티브 ETF는 어떤 상품인가요?
Kodex에서는 다양한 만기채권 ETF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드리는 Kodex 24-12 은행채(AA+이상)액티브 ETF는 우량한 신용등급의 은행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2024년 12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은행채 ETF입니다. 기존 23-12 은행채 상품의 만기가 올해 말로 종료될 예정이며 (상장폐지일: 2023.12.07, 해지기준일: 2023.12.07) 이와 동일한 구조이지만, 만기가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만기매칭형 ETF의 특징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투자 포인트를 짚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투자포인트 1. ETF인데 채권처럼 만기가 있다?
만기채권 ETF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만기 즉, '존속 기한'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채권형 ETF와 달리 만기채권 ETF는 존속기한까지 보유할 시, 투자 시점의 만기 기대수익률에 근사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기 기대수익률을 다른 용어로 YTM(Yield to Maturity) 라고도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투자한 시점에 따라서 만기 수익률이 달라집니다. 같은 상품에 투자한다고 모두가 만기에 동일한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투자하기 전에 만기 기대수익률(YTM)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Kodex 웹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방문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https://www.samsungfund.com/etf/product/view.do?id=2ETFH8)
투자포인트 2. ETF의 장점은 그대로 살렸다!
ETF로 나온 상품인 만큼, ETF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간다는 것도 눈여겨봐야 하겠습니다. ETF의 가장 큰 장점은, 적은 돈으로도 여러 종목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우량 특수은행 및 시중은행이 발행한 채권에 개별투자가 아닌 분산투자를, 그것도 소액으로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가입금액의 제한이 없으며, 중도 해지 시 중도해지 수수료 등의 페널티도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중도에 매도할 경우엔 T+2일에 현금이 확보된다는 환금성도 있죠.
투자포인트 3. 든든한 최고 등급의 은행채만 골랐어요!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기에는 신용 위험에 대한 걱정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Kodex 24-12 은행채 액티브 ETF는 최고 신용등급의 은행채에 투자합니다. 특수은행과 시중은행 중 AAA 최고등급의 은행채에만 선별하여 분산 투자하기 때문에 만기까지 신용 리스크가 거의 없는 편안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잔존만기 약 1년의 은행채 거래량은 동일 만기 국고채의 2.2배* 수준으로 국고채 보다도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만기 기대수익률 달성에 보다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투자포인트 4. DC, IRP, 연금저축계좌에서 모두 투자 가능
Kodex 24-12 은행채 액티브 ETF는 퇴직연금 및 개인연금 계좌에서 모두 100%까지 투자가 가능하며 연금계좌를 통한 투자 시, 안정적인 수익과 더불어 세제혜택까지 일거양득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Kodex 24-12 은행채(AA+이상)액티브 ETF, 어떠셨나요?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기에 투자하기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9월 12일, 상품이 나오는 날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