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전망
원달러 환율전망과 한국 증시의 약세 원인
2024.01.19
미국 금리가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결국 국내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환율전망 등 한국 증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연준의 방향과 기준금리에 대한 관심도 최종적으로는 국내증시와 물가, 달러 환율 등 우리가 직접적으로 살아가는 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연초 한국 주식시장은 경기에 민감한 조선주, 철강주 등을 중심으로 이익 하향이 가속화되며 상대적인 약세를 보였는데요. 약세의 원인들과 달러 환율에 대한 전망, 연초 금융시장 2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Q. 국내 금융시장 약세의 원인은?
글로벌 주식시장과 대비해 연초 한국의 주식시장은 약세를 지속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약세가 심화되고 있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가 되겠는데요, 우선 이익 하향조정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코스피의 하락은 경기에 민감한 업종이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높아져 있는 이익 회복에 대한 눈높이 조정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화학, 철강, 조선 등 부문에서의 영업이익 전망이 대폭 하향되며 주가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23년과 24년의 코스피 영업이익 추정치도 모두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도세가 강화되고 있는 것도 한 가지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투자심리의 악화로 연초 이후 기관은 6.7조원을 순매도했고, 외국인은 1월 17일 기준 최근 4영업일간 1.3조원을 순매도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한국은 글로벌 국가 중 금리인하 기대감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국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11월 이후 상승 국면에서 밸류에이션(12개월 선행 PER) 확장세가 가장 컸고, 연초 이후에는 반대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연준 통화정책에 대한 민감도가 크다고 볼 수 있어서, 통화정책의 경로가 명확해질 때까진 상대적인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원달러 환율의 앞으로의 전망은?
원/달러 환율은 무역수지 흑자 지속 등으로 펀더멘털은 양호하지만, 외국인의 달러선물 대규모 매수가 환율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달러선물 시장에서 외국인은 주로 방향성을 추구하는 매매의 경향을 보이며, 연초 이후 순매수를 대폭 늘리면서 환율 상승을 겨냥했습니다.
한반도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것도 환율 상승에 일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 *CDS프리미엄은 아직 상승폭이 미미한 편입니다(5년 CDS `23년 최고 45 수준 대비 현재는 29). 상반기엔 일시적인 달러 약세, 하반기부터 달러 강세 재개 전망은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1,360원이 저항선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CDS프리미엄: CDS는 Credit Default Swap의 약자로 CDS프리미엄은 국가의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척도
오늘 삼성자산운용의 House View 2편에선 한국의 연초 주식시장 분석과 환율 전망을 살펴보았습니다. 투자의 방향성을 정하는 데 참고가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삼성자산운용이 분석하는 다양한 시장전망에 대한 자료들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