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투자아이디어
인공지능 서비스 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
2023.05.17
챗GPT 등장 이후로 인공지능 시대가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기술 관련 기업들이 앞다투어 시장 패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 중인데요, 지난해 12월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구글이 오픈에이아이(Open AI)의 챗GPT 열풍에 대해서 구글 검색 비즈니스 위협 최고 단계인 ‘적색 경보’를 발효했습니다. 이후 구글은 AI챗봇 ‘바드’를 검색엔진에 탑재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렇게 관련 산업과 기술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혁신 기술에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투자해야 할까요?
지난번 시리즈 포스트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과 관련 시장의 투자 전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유망 기업에 투자하는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이란 무엇일까요? 챗GPT처럼 입력한 내용의 주제나 질문을 파악해 맥락에 맞는 답변을 생성하는 인공지능을 생성형 인공지능이라고 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과 관련 시장 투자 전망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트에 자세하게 소개해두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인공지능 시대, 생성형 AI 산업 전망과 투자 기회
1.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 투자 대상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인공지능 산업의 투자 대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챗GPT 외에도 입력 내용에 따라 다양한 결과물을 생성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따라서, 관련 산업 성장 가능성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기업은 크게 세 가지로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그리고 구현기술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공지능 서비스 ? 활용 영역
첫 번째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새로운 시장/추가적인 시장을 개척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이 있습니다. 삼성 Chat AI 펀드가 주목하고 있는 영역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인공지능 서비스 영역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해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인용 서비스, 건강관리 등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AI 기술은 주로 학술이나 연구 목적으로 한정되어 사용된 반면, 현재 화제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은 손쉽게(편의성), 새로운 결과물을 창출하고(생산성), 널리 쓰일 수 있다(범용성)는 특성이 있어 앞으로도 확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적용한 서비스는 다양한 산업 내에서도 빠르게 도입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현재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시장이 초기 단계이지만, 미디어, 헬스케어, 금융 서비스 등 앞으로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이 확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다양한 기업이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탑재해 결과물을 낸 사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SW) 기업 세일즈포스는 분석 플랫폼 ‘아인슈타인 GPT’를 도입해 AI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콘텐츠를 생성했으며, 네슬레는 오픈에이아이(OpenAI)사의 생성형 이미지 인공지능 DALL-E2를 활용해 디지털 광고를 만드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었습니다.
2) 인공지능 플랫폼 ? 모델 영역
두 번째로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관련 기업들이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사용자가 요구하는 것을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관련 내용을 찾고, 그 내용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데이터를 학습하고 조합, 분석해서 새로운 지식을 얻어내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거쳐야 합니다.
인공지능 플랫폼은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데이터와 연산 기술을 축적, 생성형 인공지능 생태계를 구성했습니다. 관련 인프라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축적한 데이터와 연산 기술로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전 또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구글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결과를 도출할 때 이미지, 글자, 소리,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답변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구글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 등 거대 테크 기업들이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 개발에 도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 플랫폼은 향후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범위와 연결되어 있어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3 ) 인공지능 구현 기술 ? 인프라 영역
위 그래프를 살펴보면, 앞에서 알아본 것처럼 AI 관련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 투입량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으로 GPU(그래픽 처리장치), DPU(데이터 처리 장치), TPU(구글의 자체 제작 반도체) 등 반도체,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데이터베이스), 고성능 네트워크 장비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앞에서 알아봤듯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AI용 반도체,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공급원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해 하드웨어 생산 관련 기업 매출 또한 상승할 전망으로 보입니다.
2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 투자 전략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는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 되는데요, 위에서 알아본 3가지 인공지능 투자 영역 중에서도 서비스 기업에 다양한 투자 기회를 발굴하고, 보다 높은 비중으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산업 관련 투자는 하드웨어(반도체 등) 기업 중심으로 알려졌다면, 이번 Chat AI 신규 펀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탑재해 다양한 결과물을 제공하는 서비스, 소프트웨어 종목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하는 인프라, 플랫폼 영역 기업 또한 투자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각국의 거대한 검색 플랫폼 위주 기업이며, 인공지능 구현 기술(인프라) 기업들 또한 반도체 기업이나 고속 네트워크 등 하드웨어 관련 대형 기술주들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서비스 관련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매우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가총액 기준으로 소형주에서 대형주까지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앞으로 투자할 만한 기업들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며, 투자 기회를 발굴하기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를 통해 투자하게 될 인공지능 서비스 종목은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요? 예시 종목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듀오링고
첫 번째 투자 예시 종목은 듀오링고(Duolingo)인데요, 5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외국어 학습 소프트웨어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로나로 대면 수업이 힘들어지자 가입자수가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기본적인 서비스는 무료지만, 추가 서비스에는 요금을 부과하는 프리미엄(Freemium)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 콘텐츠는 인간과 생성형 AI의 협업으로 완성되는데요, 초반 학습 콘텐츠는 AI가 아닌 사전에 관련 담당자가 입력해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최근 인공지능 언어인 GPT-4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답변 수준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듀오링고는 ‘듀오링고 테스트’ 등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확장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듀오링고 테스트는 온라인 영어 테스트로, 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빠른 채점과 저렴한 가격(49$)으로 인도나 중국 등 해외 유학 수요가 높은 신흥국에서 빠른 성장 중입니다.
듀오링고는 테스트에 AI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답에 따라 후속 질문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형식인 ‘적응형 시험’의 개념을 적용했는데요, 효율적으로 개인별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시험 지문 생성에도 AI를 활용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AI를 활용한 적응형 시험에 대한 기준을 설립하고 있기 때문에, 추후에는 외국어가 아니라 다른 분야의 시험으로도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2) 엔비디아(NVIDIA)
미국 유망 기술주나 챗GPT 관련 산업에도 빠지지 않는 엔비디아는 반도체 제작 업체로, AI 발전에 그래픽 카드로 잘 알려졌는데요, 이제는 AI 관련한 컴퓨팅 기능과 소프트웨어 지원까지 사업 모델을 확장을 시도하며 혁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먼저 생성형 AI의 데이터 학습, 문맥 이해, 결과물을 도출할 때 효율적인 수행이 가능한 엔비디아의 GPU 매출은 생성형 AI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고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 그래프를 살펴보면, 2022년 게임 구현에 사용되는 그래픽 카드에 의한 매출을 데이터센터(AI) 매출이 처음으로 넘어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집중적인 수혜가 예상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엔비디아는 AI를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를 지원하는 슈퍼컴퓨팅 시스템 DGX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등과 협력해 클라우드 형태로도 AI 인프라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생성형 AI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 모두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또한 챗GPT 개발사 오픈에이아이(Open AI)에 투자하며 클라우드 솔루션 이후 새롭게 떠오르는 AI 기술을 다양한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에 탑재할 것을 밝힌 바 있습니다. 챗GPT의 언어모델인 GPT 시리즈는 현재 GPT4까지 발표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을 대응 가능한 유일한 AI로서 차기 핵심 산업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통한 업무부터 게임 플랫폼인 엑스박스(Xbox) 등 여가활동까지 생활 전반에 펼쳐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운영체제부터 클라우드 솔루션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생성형 인공지능이 이러한 제품에 탑재될 시 향후에 폭발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 주요 종목 소개
투자 주요 예시 종목을 보면 앞에서 언급한 듀오링고,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외에도 미국의 클라우드 업체 세일스포스, 중국 최대 검색 기업 바이두, 소프트웨어 기업 테라데이타가 있습니다. 각 기업의 시가총액은 다양하지만,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구현기술(인프라) 종목들로 적절하게 구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가별, GICS* 업종별 비중으로 봤을 때에도 미국, IT 산업에만 집중된 포트폴리오가 아닌, 다양한 국가와 업종에 분산투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CS(세계산업분류기준)(*): 1999년 S&P 다우존스 지수와 MSCI가 전세계 금융전문가를 위한 투자 리서치 및 자산관리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발한 방법론. 전세계 자산가, 포트폴리오 매니저, 투자 애널리스트와 수많은 논의를 거쳐 생성되어 정확하고 완전하며 표준적인 산업 정의에 대한 전세계 금융계의 요구에 따라 설계된 분류 기준
오늘은 글로벌 생성형 인공지능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차세대 인공지능 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플랫폼, 구현 기술 기업에 집중 투자 하고 싶으시다면 삼성 글로벌 Chat AI 펀드에 대해 알아보세요!